안녕하세요. 오늘은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및 취업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게차운전사 란?
지게차운전사란 생산현장이나 창고, 부두 등에서 경화물을 적재, 하역 및 운반하기 위하여 지게차를 운전하며, 점검과 기초적인 정비업무 수행하는 전문 인력을 뜻합니다. 현재 지게차운전기능사는 구인공고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자격증으로 나타났습니다.

[글의 순서]
- 지게차운전사의 업무
- 지게차운전사 업무환경
- 지게차 운전사 전망
- 지게차 운전사 교육비 지원 및 채용 정보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지게차운전사의 업무
- 운반, 하역 또는 적재할 물품을 확인합니다.
- 장비의 부품이나 연료, 엔진오일 등을 점검하고 작동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운반할 자재나 화물, 제품 등의 균형상태를 확인합니다.
- 각종 레버, 클러치, 브레이크, 핸들 등을 조작하여 정지간 또는 운전상태에서 물품을 들어 올리고, 이동하여 지정된 장소에 적재합니다.
- 작업이 종료되면 지게차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작업일지를 기록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는 50대 이상 국가기술자격 취득 1위를 기록했습니다. 장비 조작이 쉽고 인력 수요가 많기 때문인데요.
연령을 가리지 않고 일자리 찾기가 힘든 가운데 중장년층들은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여 재취업 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건설·물류·제조업 분야 기계 면허 중 굴삭기나 타워크레인, 불도저 등보다 지게차가 다루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들어올리는 장비 중량은 3t 내외이며, 업체들의 인력 수요도 많고 제작과 유통을 직접 하는 개인사업자도 필요하기 때문에 자격증을 따려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교육비 지원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비는 자격 요건을 만족한다면 국비로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적성 및 흥미
지게차운전사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물품 손실을 막기 위해 세밀함과 정확성이 요구되며 운전 시 정교한 손놀림이 필요합니다.
또한, 진동과 위험한 환경이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작은 실수가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며 책임감이 강해야 합니다.
업무환경
지게차운전사는 업체에 따라 근무환경이 달라집니다. 제조업체의 물류창고에서 근무할 경우 보통 실내작업을 하며, 건설업체 등에서 근무하면 실외근무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근무 장소가 물류창고면 하루 2교대인 12시간 근무가 일반적이며, 운전 외에도 작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일을 할 때가 많아 물리적으로 힘이 들 수 있습니다.

전망
향후 5년간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은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전망입니다.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하역·물류업을 살펴보면, 세계 경제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로 인해 물동량 및 하역량은 단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미국 글로벌 기술 리서치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가 2020년까지 세계 물류 로봇시장이 연평균 32%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이미 미국 온라인 유통업체인 아마존에서는 창고 로봇 키바(Kiva)를 도입하여 물품이동 인력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하역 장비 및 시스템의 자동화가 진행되면서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의 고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대규모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 글은 워크넷 '지게차운전'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