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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업상담사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업상담사란?

직업상담사는 인력을 모집하고 적절한 일자리를 소개 또는 파견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상담의 기본원리와 기법을 바탕으로 구인·구직상담, 진학상담 등 직업 및 취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가공하여 제공하는 업무를 합니다.

 

직업상담사의 업무

  • 구직자로부터 구직 등록을 받은 후, 등록된 구인업체 중에서 해당 구직자에게 가장 적합한 일자리를 선별하여 알선해 줍니다.
  • 노동시장에서 발생되는 직업과 관련된 일반상담과 구인구직상담, 창업상담, 경력개발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 후 상담 등 각종 상담업무를 수행합니다.
  • 구직자를 위한 각종 심리검사를 실시하며 취업 및 직업선택, 직업훈련, 고용보험에 관련된 상담을 합니다.
  • 지방노동관서의 고용안정센터의 경우 고령자고용장려금, 육아휴직장려금 등의 고용안정사업과 실업급여지급, 고용보험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하기도 합니다.
  • 취약계층(장애자, 고령자)에게 보다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에게 다양한 인력을 소개하기 위하여 구인처 및 구직자를 개척하기도 합니다.
  • 채용 박람회 및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여 교육훈련이나 자격에 대한 안내를 하기도 하며, 직업정보 제공처 및 직업 관련 지역기관과의 업무협의를 통하여 관련 정보를 교환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합니다.
  • 고급인력알선업체(해드헌팅 업체)에서는 보통 중견 간부급 이상과 전문경영인, 고급 기술자 등 고급인력을 대상으로 하며, 공개적인 모집보다는 비밀리에 대상 인력 선정에서부터 평가 및 알선까지 조사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적성 및 흥미

직업을 알선하여 채용으로 연결하는 것이 주 업무로 상담자의 적성이나 흥미 등을 잘 파악하여 맞는 직업을 찾아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구직자에 대한 애정 어린 태도가 필요합니다.

 

상담이 기본이 되기 때문에 타인의 이야기를 잘 듣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하며, 각종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때문에 타인과의 소통이 원활하고 적극적인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정보 검색 능력 및 상담일지 작성 등 행정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상담이나 교육학 등을 전공하면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진로지도 혹은 취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각자에 전공에 따라 관련 분야 상담 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공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무환경

담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실내 근무가 많으며, 직업지도, 취업특강, 취업처 발굴 등을 위하여 출장을 가기도 합니다. 상담업무가 몰리는 취업 시즌이나 취업박람회 같은 각종 행사 등을 앞두고는 초과 근무를 하기도 합니다.

 

 

 

교육비 지원

직업상담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비는 자격 요건을 만족한다면 국비로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망

향후 10년간 직업상담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9-2029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 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0)에 따르면, 직업상담사는 2019년 약 11천 명에서 2029년 약 13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2천 명(연평균 1.9%) 정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업의 채용문화가 열린채용, 직무중심 채용 등으로 다변화되면서 구인자·구직자 모두로부터 채용방식 변경에 따른 직업상담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은퇴 이후에도 취업을 원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으며, 외국이민여성 등 외국인력 유입, 청년 실업자 증가, 경력단절 여성 등 취업 및 진로상담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초· 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증대하여 직업상담사가 진로상담이나 강의 등을 제공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인력공급 및 고용알선업 사업체 수는 2013년 1만 3,775개소 에서 2018년 1만 5,060개소로 지난 5년간 9.32% 증가하였으며, 사업체 종사자 수도 2013년 43만 5,796명에서 2018년 52만 2,354명으로 19.80% 증가하였습니다.

 

기존의 직업상담사의 업무가 일자리를 소개하는 수준에 그쳤다면 최근에는 이미지 컨설팅, 경력관리, 이력서 작성 및 면접 관리 등 취업에 필요한 거의 모든 내용을 조언하고 설계하는 업무로 활동영역이 확장되며 역할이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공공부문에서는 청년, 경력단절여성, 고령자, 은퇴자 등으로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민간시장에서는 임원 등 고급은퇴인력, 기술 전문인력 등 분야 및 인력 특성에 따라 사업을 세분하여 전문화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은퇴인력 외에도 이·전직을 원하는 중간관리자, 기술전문인력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민간시장에서 일자리 창출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용노동부의 직업상담사 신규 채용은 많지 않으나, 지자체의 취업지원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일자리센터에서의 인력 충원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공공과 민간 부문에서 직업상담사의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자체에서 직업상담사를 채용할 경우 무기계약직으로 채용을 한 후 2년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추세입니다.

 

직업상담사의 경우 서울 및 수도권, 대도시에서 많은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대학청년고용센터 일자리센터 등은 채용 시 직업상담사 자격이 꼭 필요합니다.

 

경력자를 채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동사무소 내 상담사나 사업별 업무지원요원같은 경우 신입 채용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글은 워크넷 '직업상담사'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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